본문 바로가기

News/Share with

[Zoy IT] 주제를 아는 뉴스 Vol.18

[Subject 1] 전력사  

동서발전, 블록체인으로 설비품질 보증

한국동서발전이 발전기자재 시험성적서 보안시스템을 개발한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원본 데이터의 위·변조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방지하고 발급과정에서 분실 위험도 없다.

동서발전은 10월 7일 발전기술개발원에서 블록체인 전문기업 ▲엠블럭(대표 박수용) ▲논스랩(대표 고덕윤), 검사 인증기업 한국SGS(대표 이인섭)와 ‘블록체인 기반 발전기자재 시험성적서 보안시스템 개발’ 착수회의를 개최했다.

...이하생략

출처 : 일렉트릭 파워(원문 자세히 보기▶▶)

 

한전, 인공지능 활용한 가스터빈 운영 소프트웨어 개발

한국전력(사장 김종갑)은 2020년 10월 독일 지멘스와 공동연구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가스터빈 압축기 성능저하 예측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가스터빈은 압축된 공기를 연료와 함께 고압 조건에서 연소시킨 가스로 터빈을 회전시키고 전기를 생산하는 설비다. 장기 운전 시 공기를 압축시키는 압축기가 미세먼지 등으로 오염돼 가스터빈 성능이 저하된다.

...이하생략

출처 : 일렉트릭 파워(원문 자세히 보기▶▶)

 

 

[Subject 2] S/W

코스터 안심페이 키오스크(무인단말기) 주차관리 토탈 솔루션 제공

토종 핀테크기업 코스터(대표 장인석)의 안심페이 키오스크가 PC,포스기기 및 모바일, 태블릿과 연동되어 방문고객이 신용카드가 없이도 문자결제가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코스터 안심페이는 QR생성 및 QR결제, 매출집계, 문자전송 및 관리, 고객관리, 다량문자 발송, 문자결제서비스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며 아파트 주차관리 및 관리비결제는 물론 학원, 병원, 건물 및 상가의 사업장을 한 번에 통합하여 1대의 안심페이 키오스크(무인단말기)에 한건물의 사업장 전체를 분류하여 결제를 이루어내는 특징이 있다. 

...이하생략

출처 : 디지털 타임스(원문 자세히 보기▶▶)

 

 

[Subject 3] Support

발전5사, 최근 3년간 ESS가동 중단으로 123억 손실

최근 3년 발전 5사가 설치한 ESS(대용량에너지저장장치) 설비 가동중단 조치로 막대한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주환 의원(국민의힘)이 발전 5사로부터 제출받은 'ESS설비 가동중단 현황'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총 21건의 가동중단 조치에 따라 모두 123억원의 손실이 발생했다. 발전손실도 55만 961MWh에 달했다.

...이하생략

출처 : 에너지 신문(원문 자세히 보기▶▶)

 

지역난방공사·강원도, 신에너지 개발 상호협력 다짐

강원도와 지역난방공사 양 기관은 강원도가 추진하는 수열사업, 에너지자립섬 등 청정 신에너지 개발사업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현재 강원도는 ▲소양강댐 냉수를 사용해 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한 융·복합 클러스터에 연중 냉방을 공급하는 사업 ▲국내 대표적인 관광지인 남이섬을 친환경 에너지자립섬으로 조성하는 사업 등 다양한 에너지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이하생략

출처 : 일렉트릭 파워(원문 자세히 보기▶▶)

 

 

[Subject 4] Security

새로 등장한 블루투스 취약점 3가지와 우려되는 문제

최근 블루투스 장비를 겨냥한 다양한 공격방법이 추가로 발견되고 있다.

이는 근거리 통신 기능 장비들의 생태계를 위협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심화될 예정으로 보인다. 블루투스 스페셜 인터레스트 그룹, 퍼듀 대학의 연구원들은 공격과 관련된 논문 및 연구를 직접 발표, 시연하기도 했다.

블루투스 생태계 특징은 매우 복잡하다는 것, 장비의 수가 무수히 많다는 것이다. 이는 보안의 걸림돌이 되는 원인 중 하나다.

...이하생략

출처 : 보안뉴스(원문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