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Share with

[Zoy IT] 주제를 아는 뉴스 Vol.19

[Subject 1] 전력사  

"한전, 빅데이터 기반 디지털 자산관리 본격 개발"

한국전력 기술품질처는 자체 보유하고 있는 전력운영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자산관리를 위한 시스템(AMS, Asset Management System)을 개발 중이다.

자산관리시스템은 기존의 TBM(시간기준정비), CBM(상태기반정비) 설비관리 방식에서 더 나아가 RBM(위험기반정비) 방식으로 설비를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노후화 돼가는 전력설비에 대한 빅데이터(설비점검, 고장 및 운영데이터 등) 분석을 기반으로 

...이하생략

출처 : 일렉트릭 파워(원문 자세히 보기▶▶)

 

"서부발전, 1인 1RPA 기술 도입"

서부발전은 10월 16일 공공기관 최초로 ‘1인 1RPA(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기술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RPA 기술은 프로그래밍된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단순·반복적인 사무업무를 하는데 활용된다. 1인 1RPA는 구성원 모두가 개인 환경에서 RPA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하생략

출처 : 일렉트릭 파워(원문 자세히 보기▶▶)

 

 

[Subject 2] H/W and S/W

"다윗이냐 골리앗이냐··· 클라우드 빅 3의 '대안'을 검토해야 할 이유"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에서 클라우드는 ‘필수재’가 됐다. 그리고 대부분의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워크로드가 필요로 하는 하드웨어는 큰 차이가 없다.

클라우드에서 퀀텀 컴퓨팅이나 AI 학습 워크로드를 실행하는 기업이 얼마나 되겠는가? 사실상 대다수 기업은 핵심 클라우드 서비스만 있으면 된다.

이를테면 컴퓨팅, 블록 및 객체 스토리지, CI/CD 및 테스팅 환경, 백업 및 장애 조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또는 멀티클라우드 구축을 위한 

...이하생략

출처 : IT World(원문 자세히 보기▶▶)

 

"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를 백업하는 방법"

물리적 서버를 백업할 때는 한 번에 전체 백업을 실행할 수 있고, 실제로 이렇게 해도 문제가 안 된다. 

그러나 모든 서버가 같은 물리적 서버를 공유하는 가상머신(VM)이라면 상황이 달라진다. 전체 파일에 대한 증분 백업을 실행하는 것만으로도 하이퍼바이저 성능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이 때문에 VM웨어, 하이퍼-V와 같은 서버 가상화 제품을 사용하는 기업 대부분은 하이퍼바이저에 더 적합한 백업 방법을 사용한다.

...이하생략

출처 : IT World(원문 자세히 보기▶▶)

 

 

[Subject 3] Support

"한전, AI 기반 변전설비 상태진단·예측기술 고도화"

한국전력은 혁신도전기술 사외공동연구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변전종합예방진단시스템 기술’ 고도화를 위한 2단계(2020.9~2021.12) 기술개발을 ㈜원프레딕트와 공동 착수했다고 20일 밝혔다.

변전설비 상태진단 및 예측 기술은 한전이 보유한 지난 30년 이상의 변전설비 도메인 지식(Domain Knowledge)과 수십만 건 이상의 산업데이터를 활용했다. 한전이 축적해온 전문가 지식을 고도의 딥러닝 기술과 융합한 산업인공지능(Industrial AI) 기술을 통해 변전설비의 현재 상태 진단뿐 아니라 미래 상태까지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환경을 

출처 : 에너지 데일리(원문 자세히 보기▶▶)

 

"번거로운 공공증명서 발급, ‘이니셜’ 앱으로 편리하게 한다"

이제 각종 민원에 필요한 공공증명서를 스마트폰 앱에서 편리하게 발급받고 공공기관과 기업에 제출도 할 수 있다.

‘이니셜’ 전자문서 지갑 서비스는 지난 9월 SKT와 행정안전부가 체결한 전자증명서 발급·유통시스템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개발됐으며, 스마트폰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하생략

출처 : 보안뉴스(원문 자세히 보기▶▶)

 

 

[Subject 4] Security

"우리 환경에 딱 맞는 ‘방역+보안 솔루션’, 어떤 것이 있나"

의료기기 논란에 종지부를 찍고 이제 다시 비상하려고 하는 열화상 카메라와 얼굴인식 발열감지 제품군. K-방역의 선봉으로 국내 정부부처·공공기관·학교·지자체·대중교통수단·다중이용시설 등은 물론 전 세계에서도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방역’과 ‘보안’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어떤 회사(회사명 가나다순)의 솔루션이 장소별 또는 유형별로

...이하생략

출처 : 보안뉴스(원문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