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Share with

[Zoy IT] 주제를 아는 뉴스 Vol.14

[Subject 1] 전력사  

"한전KDN, 비대면 원격 감사기법 도입"

한전KDN 비대면 감사기법은 한전KDN에서 자체 개발한 ‘청백e-감사시스템’과 정부의 온나라 PC영상회의 시스템을 활용, 비대면 기법을 적용한 것으로

▲PC Cam활용 원격 화상영상회의 인터뷰 ▲확인서·질문서·문답서 등 각종문서 온라인 공유 등 온라인을 활용한 시스템을 통해 포스트코로나 시대 감사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다.

...이하생략

출처 : 일렉트릭 파워(원문 자세히 보기▶▶)

 

"한수원, 국내 최초 원격근무 환경 생체인증시스템 적용"

한수원은 정보시스템의 보안성 및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국제표준규격으로 안전성이 확보된 생체인증시스템을 지난해 말 도입, 테스트를 거쳐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원격근무와 출장, 교육, 해외 파견직원 및 교대근무자를 위해 지난 6월 VPN을 최신 장비로 교체해 안전성과 편리성을 높였다는 게 한수원의 설명이다.

...이하생략

출처 : 에너지 신문(원문 자세히 보기▶▶)

 

 

[Subject 2] H/W and S/W

"재택근무의 정착, 많은 개발자가 원한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간 이어지면서 기술 업계가 앞장서서 점진적인 재택근무(work from home)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일하는 방식의 큰 변화는 불가피해 보인다.

구글과 페이스북은 모든 직원에 대한 재택근무 기간을 최소 2021년까지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트위터와 슬랙은 아예  
직원들에게 '영구' 재택근무를 해도 좋다고 선언했다. 이런 변화는 재택근무에 대한 기업의 시각이 바뀌었다는 신호로  볼 수 있다.

...이하생략

출처 : IT World(원문 자세히 보기▶▶)

 

"블록체인 기반 유통이력 추적, 어떻게 이뤄질까?"

블록체인에서는 기록된 정보가 진실임을 검증하고 블록을 생성하는 주체가 필요하다.

첼로 트러스트에서는 이런 주체들이 ‘검증자(벨리데이터)’로 불리며, 삼성SDS는 공공기관 또는 비영리단체만 벨리데이터로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벨리데이터 중엔 세계자연기금(WWF)도 있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유통이력을 추적하면    어류 불법 포획이 줄어드는 등 환경 보호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이하생략

출처 : 디지털 데일리(원문 자세히 보기▶▶)

 

 

[Subject 3] Support

"전기안전공사, LH공사와 ‘한국판 뉴딜 지원’ 첫 삽"

전기안전공사와 LH공사 두 기관은 9월 7일, 진주혁신도시에 있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 본사에서 김권중 전기안전공사 기술이사와 권혁례 LH한국토지주택공사 공공주택본부장이 함께한 가운데 ‘한국판 뉴딜 지원 등에 관한 공동 협력 약정’을 맺었다.

...이하생략

출처 : 일렉트릭 파워(원문 자세히 보기▶▶)

 

"가스안전공사, 비대면 스마트검사시스템 구축"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 직무대행 김종범)는 휴대용 단말기로 업소정보·시설기준 조회, 검사결과 등록, 검사이력 확인 및 검사증명서 발급 등 업무를 현장에서 일괄 처리하는‘KGS 스마트검사시스템’을 전면 확대 시행키로 했다.

이번 사업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대부분 현장에서 이뤄지는 검사업무 수행에 있어 민원 접촉 최소화를 통해 비대면 검사를 선도적으로 이행하고 전반적인 검사체계 개편으로 검사원의 업무 효율성과 고객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한 것이다.

...이하생략

출처 : 에너지 신문(원문 자세히 보기▶▶)

 

 

[Subject 4] Security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암호화 코드 실태 분석해주는 무료 도구 개발돼"

보안 전문가들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등록된 앱 약 300개에서 기본적인 암호화 코드가 깨져있는 것을 발견했다. 이 전문가들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 분석을 위해 특별한 도구를 새롭게 개발했다고 한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앱 1780개를 조사했고, 306개의 앱에서 최소 1가지 이상의 암호화 코드 규칙을 어기고 있음을 발견했다. 한 앱에서 18가지 기본 규칙이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경우도 있었다.

...이하생략

출처 : 보안뉴스(원문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