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Share with

[Zoy IT] 주제를 아는 뉴스 Vol.2

 

[Subject 1] 전력사

"한전, 3000억 규모 '차세대 ERP' 누구 손으로?"

한국전력공사가 공공기관 역대 최대인 3000억원 규모의 차세대 업무시스템 구축 사업에 착수한다.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이르면 내년 상반기에 사업을 발주한다. 기존 SAP 전사자원관리(ERP) 시스템 업그레이드 대신 다양한 솔루션 도입을 검토할 계획이어서 국내외 ERP업계의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전은 2005년 SAP ERP를 도입한 후 15년 만에 차세대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차세대 ERP 도입을 위한 프로세스혁신(PI) 사업만 3년이 걸렸다. 프로젝트 사업자가 변경되면서 지난해 말 삼정KPMG 컨소시엄을 PI 사업자로 선정, 최근 PI를 마무리하고 예타를 신청했다.

...이하생략

출처 : 전자신문(원문 자세히 보기▶▶)

 

"에너지 오픈플랫폼 'EN:TER' 서비스 강화"

웹 포탈 및 모바일 웹 형태로 제공되는 EN:TER는 한전의 새로운 '에너지(ENERGY) 터전(TER)' 이라는 의미를 갖는 합성어로 개인 및 기업 등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에너지서비스를 중개해 주는 에너지 분야 비즈니스 플랫폼이다.

서비스 종류로는 △각종 에너지 분야와 관련, 고객과 기업을 최적으로 매칭해 주는 마켓 부문 △전력데이터를 분석, 활용해 비즈니스 창출을 도와주는 데이터 부문 △우리동네 전기공사업체 조회, 에너지분야 제품 홍보, 배전변압기 부하용량 서비스, 한전특허 검색 등 각종 편의 서비스 부문이 있다.

...이하생략

출처 : 에너지신문(원문 자세히 보기▶▶)

 

 

[Subject 2] H/W 그리고 S/W

"HPE, 지능형 스토리지 솔루션 신제품 공개"

휴렛팩커드엔터프라이즈(HPE)는 운영 자동화와 스토리지클래스메모리를 지원하는 지능형 스토리지 HPE 프라이메라 및 HPE 님블 스토리지 신제품을 11일 출시했다.

신제품은 AI 기반으로 자가 치유 및 성능 최적화 시스템을 포함해 실시간 운영 자동화가 가능하다. 지능형 스토리지 솔루션의 종합적인 업데이트의 일환으로 공개됐다. 지능형 스토리지 솔루션은 AI 기반의 클라우드용 서비스형 솔루션으로 탁월한 애플리케이션 가용성과 민첩성, 성능 및 자동화 기능을 제공한다.

...이하생략

출처 : zdnet(원문 자세히 보기▶▶)

 

“덮어놓고 도입해선 안 돼, 클라우드 스토리지 장단점 '꼼꼼 비교'

데이터 침해 사고가 발생하면 피해가 큰 정보까지도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에 맡길지를 고민할 때는 필연적으로 보안과 개인정보 보호가 논점이 된다.

성능도 고려 사항인데, 특히 지연이 적어야 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중요하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제공업체 한 곳의 여러 지리적 가용 영역에, 또는 여러 업체에 분산 저장된 데이터보다는 당연히 닫혀 있는 전용 데이터센터에 저장된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이 훨씬 쉽다. 옮겨야 하는 데이터 용량이 크다면 업체 종속 문제도 방지해야 한다.

...이하생략

출처 : IT World(원문 자세히 보기▶▶)

 

 

[subject 3] Support

"여야 '데이터청 만들겠다' 필요성 공감"

정치권이 4차 산업혁명의 원유로 불리는 데이터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데이터청' 설립을 추진한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이광재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포스트코로나 본부장이 데이터청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데이터청 설립을 제안, 당 차원에서 긴급좌담회까지 개최했다.

...이하생략

출처 : 전자신문(원문 자세히 보기▶▶)

 

"ESS 생태계 회복 열쇠는 '불확실성 줄이기"

지난 2017년부터 전국 각지에서 잇따라 발생한 29건의 ESS 화재가 신재생에너지 생태계 전반을 위축시키고 있다. 주요 원인인 안전성 문제를 비롯,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 변경 등의 규제가 시장 확대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배터리 충전율을 80~90% 이내로 제한하는 등의 추가 안전 대책으로 업계 부담이 늘어난 동시에, ESS 특례 요금제도 일몰을 앞두고 있어 신규 사업 추진 활로가 점차 좁아질 전망이다.

...이하생략

출처 : zdnet(원문 자세히 보기▶▶)

 

 

[Subject 4] 보안

"데이터베이스를 인터넷에 잘못 연결하면 어떤 일 벌어지나"

클라우드 설정 오류는 최근 몇 년 동안 발생한 가장 흔한 보안 사고 유형 중 하나다. 

아무런 보안 설정도 없이 민감한 데이터를 인터넷에 노출시켜 놓는 일이 허다하고, 이를 통해 새나가는 정보가 해킹 공격을 통해 유출되는 것보다 많은 수준이다. 이 때문에 크리덴셜 정보가 다크웹에서 풍부하게 거래되고 있고, 크리덴셜 스터핑 공격이 아직까지 유행하고 있다.

...이하생략

출처 : 보안뉴스(원문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