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ero(休)/心心한 Ever

[心心] 리더의 4가지 유형(똑부, 멍부, 똑게, 멍게)

리더의 4가지 유형 - 에리히 폰 만슈타인 


 

에리히 폰 만슈타인

프리츠 에리히 게오르크 에두아르트 폰 레빈스키(Fritz Erich Georg Eduard von Lewinski)

휴우.. 읽기 힘들다...(다시 읽어보신분 계시죠?) 주문이 아니라 사람 이름입니다.

줄여서, 에리히 폰 만슈타인(Erich von Manstein)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국방군 장군으로 그의 저서<지휘교범>에서 리더를  똑부, 멍부, 똑게, 멍게 4가지 유형으로 나눴습니다.

 

 

 

 

 

1.똑부, 2.멍부, 3.똑게, 4.멍게..... 도대체 무슨말일까요?

리더의 유형을 나눌때 기준이 바로 부지런함, 게으름, 똑똑함, 멍청함입니다. 리더의 유형은 단어들의 앞글자를 줄인말이죠.

 

리더의 4가지 유형(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1. 똑부(똑똑하고, 부지런함) : 고급참모 역할에 적합

 

2. 멍부(멍청한데, 부지런함) : 조직 내 가장 위험한 인물(직장인들이라면 다들 공감 하시죠?)

 

3. 똑게(똑똑한데, 게으름) : 최고 지휘관

 

4. 멍게(멍청한데, 게으름) : 아몰랑~ 시키는것만 할거야~(보통 시키는것도 잘 못하죠?)

 


이중 똑부와 똑게의 특성을 한번 파악해 보겠습니다.

 

똑부는 일단 지적 수준이 높고 업무 속도가 빠릅니다. 물론 결과물도 훌륭하겠죠? 그러나 때로는 독선적이고 부하의 업무에 만족을 못해 수시로 개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최고의 지휘관 보다는 고급참모가 더욱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똑게는 일의 흐름을 파악하고 효율적 방안을 제시합니다. 나무 한그루 보기보다는 숲을 보고 있겠죠? 반면, 일 욕심은 다소 적고 목표 수준의 성과만 내는것에 집중할 것입니다.

 

 

나의 '리더'가 어떤범주에 속할까? 나의 '리더'는 이렇다~ 저렇다~ 평가만 하는것 보다 '나'는 어떤 리더가 되어야하는가? 를 먼저 생각하는게 어떨까요?

 

다음 心心한 Ever 에서는 '똑부 유형의 리더'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에 대한 해답을 들고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