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Share with

[Zoy IT] 주제를 아는 뉴스 Vol.17

 

[Subject 1] 전력사  

한전KDN, AI 영상분석 활용 발전소 안전기술 개발…발전소 'ICT 접목' 속도

한전KDN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발전소 안전기술 개발과 플랫폼 개발을 본격화한다.

CCTV 등 촬영된 영상에 AI 분석을 더해 전력설비와 작업 상태를 진단하고 각 AI 분석 모델을 플랫폼으로 관리한다. 내년 상반기까지 기술을 개발, 한국남동발전과 중부발전에 실증 모델을 도입한다. 'KDN형 뉴딜'과 함께 AI 기술 개발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하생략

출처 : 전자신문(원문 자세히 보기 ▶▶)

 

태양광·풍력 `공공데이터` 무료 개방…발전량 예측 등 핵심정보 담아

태양광과 풍력 관련 공공데이터가 전 국민에게 무료로 공개된다.

이 데이터는 과기정통부 산하 연구기관에서 생산한 것으로, 태양광과 풍력 발전량 예측과 경제성 평가, 이상 진단관리 등의 기초자료를 담고 있다.

이를 위해 연구팀은 기존 신재생에너지 데이터센터에서 개방한 과거 데이터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했고, 발전사업 부지 검토와 운영 관리에 필요한 발전량 예측 및 변동성 분석에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 신뢰도를 높였다.

...이하생략

출처 : 디지털 타임스(원문 자세히 보기 ▶▶)

 

 

[Subject 2] H/W + S/W

규제 샌드박스 시행후 37건 신기술·서비스 등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정보통신기술(ICT) 규제 샌드박스 지정기업의 2020년 3분기 주요 성과를 발표했다.

3분기에는 ’공유숙박 서비스‘, ’GPS기반 앱미터기 서비스‘, ’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 ’비대면 이동통신 가입 서비스‘ 등 10건이 신규 출시됐다. ICT 규제 샌드박스 제도 시행 이후 총 37건의 신기술‧서비스가 시장에 등장했다.

또한 신제품‧서비스를 출시한 지정기업의 제품 판매 및 서비스 이용자 증가 등으로 누적 매출액이 지난해 말 56.8억원에서 9월말 102.1억원 증가한 158.9억원을 달성했다. 코나투스가 지난해 8월 출시한 반반택시는 기존 택시와 모빌리티 플랫폼이 상생하는 서비스로, 현재까지 택시기사 1.6만명 모집, 앱 다운로드 건수 24만건을 돌파했다.

...이하생략

출처 : 디지털 데일리(원문 자세히 보기 ▶▶)

 

 

[Subject 3] Support

RPS 의무비율 상향으로 '그린뉴딜 지원사격'

2021~2022년 RPS 의무비율이 1%p씩 상향되고, 공공부문 신재생 의무비율은 2030년 40%까지 확대된다. 또 산지 태양광발전사업 등에서 중간복구명령 미이행 시 발전사업 허가 취소가 가능해진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3월 31일 공포된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이용·보급 촉진법' 및 '전기사업법' 개정에 따라 하위법령을 개정, 공포하고 10월 1일부터 전격 시행한다.

...이하생략

출처 : 에너지 신문(원문 자세히 보기 ▶▶)

 

내년 에너지 R&D 정부안 1조 넘어...신재생·수요관리 집중 투자

정부가 내년 에너지 연구개발(R&D) 예산을 역대 최고 수준인 1조원이 넘는 금액을 책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에너지 R&D 예산이 1조원이 넘게 제안된 것은 처음이다. '그린뉴딜' 정책 확대에 힘입어 신재생·수요관리 분야를 집중 지원하고, 청정화력 등 분야 예산이 대폭 확대될 예정이다. 에너지 공기업 17곳 R&D 투자 금액과 더불어 2조원이 넘는 예산이 내년 공공부문 에너지 R&D 부문에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이하생략

출처 : 전자신문(원문 자세히 보기 ▶▶)

 

 

[Subject 4] Security

스마트폰 앱 접근 권한, 왜 중요할까? 보안 관점에서 체크하기

스마트폰이 단순한 전화기나 휴대용 컴퓨터를 넘어 다양한 용도로 쓰일 수 있는 것은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의 역할이 크다.

앱은 스마트폰에 내장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활용해 기능을 확장한다. 예를 들어 ‘오피스 렌즈’ 같은 앱은 카메라 기능을 이용해 문서를 촬영하고, 저장소 기능을 이용해 문서를 PDF 형태로 저장하는 등 스마트폰을 스캐너처럼 쓸 수 있게 해준다. ‘구글 렌즈’ 앱은 카메라 기능에 인터넷 연결 기능을 더해 스마트폰 카메라를 인공지능 카메라로 만들어준다.

...이하생략

출처 : 보안뉴스(원문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