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Share with

[Zoy IT] 주제를 아는 뉴스 Vol.8

 

[Subject 1] 전력사

"한전 전력연구원, 인공지능 활용한 입찰담합 포착시스템 개발"

한전 전력연구원(원장 김숙철)은 공공기관 공정문화 확산을 위해 ‘인공지능 기반 입찰담합 포착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전력연구원이 개발한 ‘인공지능 기반 입찰담합 포착시스템’은 수십만 건의 입찰 정보 학습을 통해 입찰담합 여부를 판정할 수 있다.

...이하생략

출처 : 일렉트릭 파워(원문 자세히 보기 ▶▶)

 

"한수원, 그린뉴딜 실현 위한 융복합신사업 박차"

한국수력원자력이 23일 서울 메리어트호텔에서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 한국수소산업협회와 그린뉴딜 실현을 위한 ‘융복합 신사업 공동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기관의 핵심역량과 자산을 활용, 그린수소 산업 활성화 및 관련 산업 생태계 육성에 기여함은 물론 새로운 형태의 융복합 신사업 모델 구축 및 그린뉴딜 정책에 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하생략

출처 : 에너지 신문(원문 자세히 보기 ▶▶)

 

"동서발전, 풍력발전 원격진단 시스템 국산화 착수"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이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산업 기술을 활용해 풍력발전기의 건전성을 원격으로 진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국산화 개발한다.

이번 시스템 개발로 회전체 진동 등 각종 센서의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해 풍력타워의 안전성 등 고장 발생 위험을 예측하는 등, 고장예측 진단 기술을 활용해 발전기 상태를 자동으로 관리자들에게 전달한다.

...이하생략

출처 : 에너지 경제(원문 자세히 보기 ▶▶)

 

 

[Subject 2] H/W 그리고 S/W

"구글, 메일 발신자 검증 시 '로고' 붙여준다"

구글이 지메일에 새로운 이메일 보안 표준으로 'BIMI(Brand Indicators for Message Identification)'를 시범 도입한다고 밝혔다.

BIMI는 발송하는 이메일에 기업, 기관이 자체 로고를 표시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구글은 '도메인기반이메일인증(DMARC)'를 도입한 기업, 기관들에 한해 BIMI를 사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보다 안전한 메일 보안 표준으로 알려져 있는 DMARC 보급이 더딘 상황에서, 이를 확대하기 위한 미끼로 BIMI를 활용하는 셈이다.

...이하생략

출처 : zdnet(원문 자세히 보기 ▶▶)

 

"뉴로클라우드 띄운 네이버… AWS·MS·오라클에 도전장"

네이버가 AWS, MS, 오라클 등 글로벌 기업들이 주도하는 클라우드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언택트 시대'를 겨냥한 신개념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인 '뉴로클라우드(Neurocloud)'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시장공략에 나선 것이다.

...이하생략

출처 : 디지털 타임스(원문 자세히 보기 ▶▶)

 

 

[Subject 3] Support

"中企, 포스트 코로나 위해 디지털에 투자하라"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지역·국가간 이동이 제한되며 생산성도 크게 떨어졌다. 

코로나19 대유행(팬더믹) 이후에도 생산성이 향상되었다는 응답자는 전체의 6%에 불과했고 43% 가량은 '생산성이 하락했다'고 답변했다.

...이하생략

출처 : zdnet(원문 자세히 보기 ▶▶)

 

"티맥스A&C, 한국공개SW협회 가입··· 개방형 OS·오픈소스 사업 박차"

티맥스A&C는 최근 한국공개소프트웨어회(KOSSA)에 가입하고 개방형 운영체제(OS) 등 오픈소스 사업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23일 밝혔다.

티맥스A&C는 이번 협회 가입을 계기로 오픈소스 기술 및 정보를 공유하고 공개SW의 활성화를 이끌겠다고 전했다. 또 ▲정부기관의 지원 사업 참여 ▲타 기업과의 협력 ▲오픈소스 이슈 관리 등을 원활히 진행해 오픈소스와 관련된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하생략

출처 : 디지털 데일리(원문 자세히 보기 ▶▶)

 

 

[Subject 4] 보안

"페이스북, 프라이버시 강화 위한 신규 기능 ‘앱 잠금’ 선봬"

페이스북은 23일 이용자 스스로가 프라이버시를 지키는 방법을 강화한 프라이버시 및 보안과 관련된 신규 기능을 발표했다.

페이스북이 새롭게 선보인 기능은 ‘앱 잠금(App Lock)’이다. 이용자의 개인적인 메시지가 다른 사람에게 노출되는 것을 막고 싶을 때 활용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면 친구나 가족 등이 휴대폰을 빌려가더라도 개인적인 대화를 열람할 수 없다.

...이하생략

출처 : 보안뉴스(원문 자세히 보기 ▶▶)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사물인터넷 장비들, 해커들의 자동문 수준"

사물인터넷 장비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이 때문에 여러 조직들이 점점 더 위험해지고 있는 상황이라는 내용의 보고서가 발표됐다. 

아마존 알렉사와 에코에서부터 각종 스마트 전구, 스마트 카메라, IoT 센서 등과 같은 장비들이 가정과 산업 현장에서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현재 시점에서 공격자들에게 침해하기 매우 쉬운 대상들이라는 지적이다.

...이하생략

출처 : 보안뉴스(원문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