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Share with

[Zoy IT] 주제를 아는 뉴스 Vol.10

 [Subject 1] 전력사  

"분산에너지 편익산정·에너지분권 활성화 관건"

올해 연말 분산에너지 지원제도 등 통합관리체계 내용을 담은 분산에너지 활성화 로드맵이 발표될 예정인 가운데 합리적인 방향성을 모색하는 논의의 장이 마련됐다.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도매전력시장 개선방향’을 주제로 발제에 나선 박종배 건국대 교수는 늘어나는 분산에너지를 수용하기 위해선 현행 도매전력시장 개편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이하생략

출처 : 일렉트릭 파워(원문자세히 보기▶▶)

 

"7조 투자해 일자리 3.8만개...'동서발전형 뉴딜'"

동서발전은 3일 경영전략회의를 열고 본사 경영진과 간부, 현장 사업소장 전원이 화상으로 참여한 가운데 이와 같은 내용의 ‘동서발전형 뉴딜 종합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동서발전형 뉴딜은 △‘신재생에너지 투자확대’와 ‘수소경제 선도를 위한 수소에너지 트라이앵글 구축’을 핵심으로 하는 그린 뉴딜 △발전산업의 디지털화와 디지택트(디지털+컨택트) 기반의 인프라 구축을 내용으로 하는 디지털 뉴딜 △사람중심 안전망․환경망 구축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하생략

출처 : 에너지 신문(원문자세히 보기▶▶)

 

 

[Subject 2] H/W 그리고 S/W 

"KAIST, SSD보다 빠른 차세대 저장장치 기술 개발"

KAIST에 따르면, 전기 및 전자공학부 정명수 교수 연구팀(컴퓨터 아키텍처 및 메모리 시스템 연구실)은 SSD의 데이터 병렬 입출력 처리를 순수 하드웨어로 구현한 차세대 NVMe 컨트롤러 '오픈익스프레스(OpenExpress)'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이하생략

출처 : zdnet(원문자세히 보기▶▶)

 

"모빌리티 플랫폼, 검색·예약·결제까지 한번에 한다"

경상남도는 다양한 이동수단을 통합해 경로검색·예약·결제까지 가능한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경남형 스마트 모빌리티 플랫폼(MaaS) 구축 방안 수립’ 연구용역을 8월부터 12월까지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하생략

출처 : 보안뉴스(원문자세히 보기▶▶)

 

 

[Subject 3] Support  

"태양광 연계 ESS, 전력수급 활용 시범운영 시행"

산업부 계획에 따르면 시범운영기간은 여름철 전력수급 대책기간인 7월 6일부터 9월 18일 중 전력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8월부터 6주간 시행한다.

대상은 관련업계와 사전협의를 통해 설비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인력이 상주하고 있는 현장을 위주로 배터리․PCS(전력변환장치) 제작사, 설비용량 등을 고려해 15개소를 선정했다.

...이하생략

출처 : 에너지 신문(원문자세히 보기▶▶)

 

"데이터 활용으로 비약적인 AI 발전 기대"

데이터3법이 시행되고 데이터 유통·거래가 활발해질 경우 그 혜택을 누리는 분야는 인공지능(AI)이다.

AI는 통신, 의료, 교육, 제조, 군사 등 특정 산업군에 국한되지 않고 다방면에 활용된다. “AI 경쟁력이 곧 국가 경쟁력”이라는 말이 틀린 말이 아니다.

AI를 고도화하기 위해서는 ‘머신러닝’이라고 불리는 학습 과정이 필요하다. 머신러닝 방법 중 가장 흔히, 쉽게 이용되는 방법인 ‘지도학습’은 ‘정답’이 라벨링된 데이터를 학습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이하생략

출처 : 디지털 데일리(원문자세히 보기▶▶)

 

"화웨이, 올해 통신장비 시장에서 에릭슨 누르고 1위 될 것"

미국 정부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중국 5G 기지국 투자에 힘입은 화웨이의 세계 장비 시장 점유율이 확대돼 올해 세계 선두로 올라설 전망이다.

중국 언론 IT즈자에 따르면 대만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TrendForce)는 보고서를 내고 "화웨이가 올해 에릭슨을 넘어 글로벌 모바일 기지국 장비 시장 최대 공급업체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하생략

출처 : zdnet(원문자세히 보기▶▶)

 

 

[Subject 4] 보안  

"보안을 위한 VPN 최적화의 5가지 주요 작업"


최근 미 NSA(National Security Agency)는 네트워크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상시적으로 해야 할 일을 설명한 IPsec 가상사설망 보호(Securing IPsec Virtual Private Networks) 문서를 발간했다.

이 문서가 제시하는 5가지 작업과 이 외에 VPN 연결을 보호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다른 작업을 세부적으로 살펴보자.

VPN 게이트웨이 공격 표면 줄이기
CNSSP 15를 준수하는 암호화 알고리즘 사용
기본 VPN 설정 사용 지양
사용되지 않거나 표준을 준수하지 않는 암호화 제품 제거
VPN 게이트웨이와 클라이언트에 공급업체가 제공한 업데이트(패치) 적용

...이하생략

출처 : 보안뉴스(원문자세히 보기▶▶)